비버챌린지 목표
비버챌린지는 컴퓨팅 사고를 즐기기 위한 도전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퓨터 기반 테스트(CBT) 환경을 통해 국제적인 도전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. 다음은 비버챌린지의 목표입니다.
- 컴퓨팅 사고력의 체험과 신장
- 컴퓨터 활용 능력 및 윤리의식 신장
- 경쟁과 협업 능력 신장
- 컴퓨팅 사고력의 체험과 신장
- 컴퓨터 활용 능력 및 윤리의식 신장
- 경쟁과 협업 능력 신장
비버챌린지 과제
비버챌린지의 모든 과제는 정보(학)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다음은 비버챌린지 과제에 포함된 내용들입니다.
- 정보과학의 개념: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, 자료 분석과 자료 표현,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원리 등
- 컴퓨팅 사고력 요소: 문제 분석, 핵심요소 추출, 문제 분해, 모델링, 절차 구성, 패턴 인식 등
다음은 비버챌린지 과제에 포함된 내용들입니다.
- 정보과학의 개념: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, 자료 분석과 자료 표현,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원리 등
- 컴퓨팅 사고력 요소: 문제 분석, 핵심요소 추출, 문제 분해, 모델링, 절차 구성, 패턴 인식 등
비버챌린지 그룹
비버챌린지는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모듈형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, 학생들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하여 6개 그룹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.
- 그룹 I : 초등학교 1학년 ~ 2학년
- 그룹 II : 초등학교 3학년 ~ 4학년
- 그룹 III : 초등학교 5학년 ~ 6학년
- 그룹 IV : 중학교 1학년
- 그룹 V : 중학교 2학년 ~ 3학년
- 그룹 VI : 고등학교 1학년 ~ 3학년
- 그룹 I : 초등학교 1학년 ~ 2학년
- 그룹 II : 초등학교 3학년 ~ 4학년
- 그룹 III : 초등학교 5학년 ~ 6학년
- 그룹 IV : 중학교 1학년
- 그룹 V : 중학교 2학년 ~ 3학년
- 그룹 VI : 고등학교 1학년 ~ 3학년
비버챌린지 운영
- 11월 초 비브라스 주간(Bebras Week)에 모든 참가국 동시 시험(단, 일부 남반구 국가는 2월에 진행)
- 약 40~45분 동안 10~15개 내외의 과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식
- 약 40~45분 동안 10~15개 내외의 과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식